공고 >
주간농사정보 (9.5 ~ 9.11)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9/06 [14:14]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주초반에는 비가 오겠으며 이후에는 흐린 날이 계속되겠고 최저 기온은 16~21℃, 최고기온은 27~29℃ 정도가 되겠음. 

❍ 가을장마 기간 농작물관리 

- 수확기에 다다른 작물이 쓰러진 경우 세워주기와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채소류 탄저병, 역병 등 병해충 방제에 신경 쓰도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 농 사

가. 병해충 및 물관리 

❍ 가을장마 기간 집중호우로 쓰러진 벼는 조기에 일으켜 세워 수발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쌀 품질 향상을 위해 완전 물떼기는 이삭 팬 후 30∼35 일경에 실시토록 한다.

❍ 조생종 벼를 수확할 경우 한 이삭의 벼알이 90% 이상 익었을 때 수확하고 콤바인은 정상속도를 지켜 적기에 수확토록 한다. 

❍ 이삭도열병, 흰잎마름병, 벼멸구, 먹노린재 등 막바지 방제를 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 참깨, 들깨 등이 집중호우나 강풍으로 쓰러졌을 때는 줄지주 등을 설치하여 조속히 일으켜 세워주고 두둑이 비에 쓸려내려 갔을 경우 복토를 하여 뿌리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참깨 수확시기가 시작 되었으므로 아랫부분 꼬투리가 2~3개 정도 갈라지기 시작할 때부터 수확하면 된다. 

❍ 수수, 조 등은 9월부터 수확기가 시작되므로 적기에 수확토록하고 수확기 새 피해 방지를 위해 방조망 등을 설치토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고추는 가을장로 탄저병, 역병 등의 발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점 방제토록하고, 포장에 떨어진 열매나 잎은 조속히 제거하여 병해충 확산을 방지토록 한다.

❍ 가을배추는 9월 중순에 이랑너비 75cm, 포기간격 45cm로 아주심기를 하고 무는 본 잎 4~5매 때 솎음 작업을 하도록 한다.

❍ 가을배추는 9월 중순에 아주심기를 하고 무는 본 잎 4~5매 때 솎음작업을 하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 딸기 정식포의 시비량은 밑거름으로 완숙퇴비 10a당 3~4톤 석회고토 100~150kg으로 하고 복합비료 밑거름은 질소 3.5kg/인산4.9kg/가리7.4kg를 시용한다.

❍ 딸기는 9월중순경이 정식적기로 심을 때 관부가 반쯤 묻힐 정도로 심는 것이 뿌리활착에 좋다.

❍ 딸기 토경재배의 경우 두둑은 110~120cm 2줄 재배를 하는 것이 좋으며 줄 간격 25cm, 포기간격 18cm정도가 적당하다.

 

4. 과  수

❍ 집중호우로 흙이 유실된 곳은 복토하고 토사가 유입된 곳은 조기에 유입된 흙을 제거토록 한다.

❍ 홍로, 감홍 등 중생종사과 수확시기이므로 착색정도를 보아수확토록 한다.

❍ 잎 따주기는 과일에 닿는 잎과 그 주변 잎을 제거하되 전체 잎의 3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특 작

❍ 느타리버섯은 배지에 종균을 접종하는 시기이며 배지온도는 23~25℃, 수분은 65~67% 정도로 하고 청결을 유지하여병해충 감염을 예방토록 한다.

❍ 오미자의 수확시기가 도래하였으므로 익음 상태를 확인하여 적기에 수확하고 4℃ 정도의 저온저장고에 보관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9.5 ~ 9.1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고운주유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안의중 23회 졸업생 박종경 동문, 모교에 발전기금 1,000만 원 전달 / 함양신문
함양군, 거리두기 3단계 10월 31일까지 / 함양신문
함양군, 혁신마인드·적극행정 조직문화 조성 실천 결의대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군, 국가안전대진단 중간보고회 개최 / 함양신문
2021. 10. 15.(금) 함양군 일일동향 / 함양신문
[황미선 기자스케치] 별을 노래하는 사람 / 함양신문
함양대봉산휴양밸리, 6개월간 최고 실적 달성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한파 대비 농작물·취약계층 점검 당부 / 함양신문
[함중13회 김정규] 급할수록 돌아가자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