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사회·문화
함양군, 사과 적과제 안전사용기준 준수 당부
벌에 독성 강한 카바릴수화제(세빈) 개화기 사용 금지 및 안전사용 홍보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4/13 [14:19]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양군은 사과 꽃이 개화함에 따라 적과제 살포로 인한 벌 피해를 막기 위해 사과 적과제 안전사용기준 준수를 당부했다.

 

적과제는 불필요한 과실을 솎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으로, 일부 과수농가에서 노동력 절감을 위해 카바릴수화제(세빈)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카바릴수화제(세빈)는 꿀벌에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사과꽃이 피었을 때 살포할 경우 꽃을 찾아다니는 꿀벌을 비롯한 화분매개곤충에 매우 치명적이다.

 

따라서 꽃이 피어있는 상태에서 살포해서는 안 되며, 만일 살포할 경우 농약안전사용기준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사과 꽃이 진 뒤에도 과수원 주변으로 벌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카바릴수화제(세빈)를 사용할 경우에는 사전에 사용시기와 방법을 정확히 인지하고, 살포일자 및 장소 등을 이웃 양봉농가와 협의하여야 한다.

 

군은 사과 적과제 오용으로 인한 벌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마을앰프방송, SMS, 관련자 회의 개최 등 적극 홍보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벌에 안전한 석회유황합제, 패티알코올 유제를 대체약제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고 “과수, 양봉농가에 모두 중요한 벌을 보호하기 위해 적과제 안전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함양신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함양군, 사과 적과제 안전사용기준 준수 당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그린테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사설] 김종인표 ‘아사리판’ 함양, 거창, 합천에서도 판 벌어져...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구원의 확신과 믿음의 삶 제시, ‘박옥수 목사 성경세미나’ 온라인 개최 / 함양신문
김해 장난감 할인매장 대표 이윤권 / 함양신문
함양대봉스카이랜드 관광객 폭증에 발빠른 대응!!! / 함양신문
'115세' 함양군 최장수 '김경오 어르신' 생신축하 화제 / 함양신문
함양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 추진 / 함양신문
함양 안의면 이문마을 노모회 박철규씨에게 감사패 전달 / 함양신문
함양교육지원청 도의원 초청 미활용 폐교 현황 설명회 “미활용 폐교, 새로운 시작” / 함양신문
함양군, 상림 숲 병해충 긴급 방제 실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