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5.15 ~ 5.20)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3/05/15 [09:10]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농사정보 (5.15 ~ 5.20)

 

【농업정보】

❍농업.농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유류를 활용하는 농기계 사용을 줄이고 전동 농기계 사용을 확대하도록 한다.

 

❍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신청

- 벼 적정생산으로 가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논타작물 재배신청을 6. 23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 받고 있으니 벼 재배농가에서는 적극 참여토록 한다.

․ 일반작물 : 100만원/ha 지원

․ 하계조사료 : 430만원/ha 지원(22년 타작물 대상농지 중 하계조사료 재배 농지)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함양군의 1모작 적정 모내기 시기는 5.19~25일경이며 너무 일찍 모내기를 할 경우 무효분얼이 많아져 통풍불량으로 인한 병해 증가와 고온기 등숙에 따른 호흡증가로 쌀 품질저하와 동할미(싸라기) 발생 증가를 초래한다.

❍ 모내기를 할 때에는 이앙 직전에 상자육묘처리제를 모판에 뿌려 잎도열병 등 종자관련 병해충 발생을 예방토록 한다.

❍자가육묘 중 입고병이나 뜸묘가 발생하여 생육이 불량한 경우는 대체 할 모판을 인근 육묘장에 빨리 주문하여 확보토록 한다.

2. 밭작물

❍ 고구마 묘를 심는 방법은 수평심기, 개량수평심기, 휘어심기, 구부려심기, 곧추심기가 있으며 수평 및 개량수평심기는 괴근이 일반적으로 얕은 부분에 착생하기 쉬우므로 지표면에서 2~3㎝의 얕은 곳에 묘를 수평으로 심는 방법이고 휘어심기는 묘의 가운데 부분을 깊게 심으므로 활착이 좋고 심는 능률이 높아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 밭콩 재배 시 기계로 파종할 경우 종자 크기에 따라 롤러 홈을 조절하여 적정량을 파종하고 땅이 비옥하여 웃자람이 우려되는 경우 파종시기를 다소 늦추는 것이 좋다.

❍콩 파종시기는 콩단작의 경우 5월 중순~하순이고, 타작물+콩 2모작의 경우는 6월 상순~중순이 적당하다.

❍ 참깨 파종 시 입고병 예방약제로 사전 소독하고 비닐 피복이 끝나면 소독한 종자를 한 구멍에 4~5알씩 파종하고 3~5일이 지나서 싹이 트면 튼튼한 모 1주만 남기고 완전히 솎아주거나, 2~3주씩 남겨 두었다가 2차에 1주만 남기고 솎아주도록 한다.

3. 채 소

❍양파는 생육기에 25℃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면 생육이 저하되거나 정지하여 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하므로 구가 자라는 시기를 전후로 7~10일 간격으로 30~40mm의 물을 대준다.

❍ 마늘은 쫑이 왕성하게 나오는 시기 이므로 조기에 뽑아주어 영양분이 마늘에 집중되도록 하여 비대를 돕도록 한다..

❍ 시설 고추 등은 내부 한낮 온도가 35℃ 이상 올라가면 고온장해로 꽃이 수정되지 않고 떨어지고 웃자람 현상이 나타나므로 측창개폐, 환기팬 가동 등 적정 환기조치를 하여 온도를 내려 주도록 한다.

4. 과 수

❍사과의 경우 최근 개화기 전후 늦서리와 저온으로 결실량 확보가 어려운 과원이 많으므로 꽃이 핀 2주 뒤 정상 수정여부를 확인 한 후 열매솎기를 시작하고, 6월 상순 전에 마무리 한다.

❍포도나무는 신초유인, 순지르기, 꽃송이 다듬기 작업을 하여 수세안정과 착과조절을 하도록 한다.

❍블루베리는 산성토양을 좋아하는 과수로 PH를 4.2~5.2로 유지하고 적정 물관리로 과실비대를 촉진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는 대부분의 뿌리가 지표면에서 10cm 이내에 있으므로 과습 피해를 받지 않게 물관리에 주의한다.

❍ 느타리버섯 여름재배 시 균기르기는 재배사 온도는 20~23℃습도는 65~70%로 유지하고 하루 2~3회 정도 신선한 공기로 환기를 해주어 자라고 있는 균의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5.15 ~ 5.20)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