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전인배 제14대 안의농협 조합장
“조합원들이 더 부자되고 건강하고 행복한 조합이 되겠습니다.”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7/05 [11:02]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난 2월9일 치러진 안의농협조합장 보궐선거에서 전인배 후보가 조합장으로 922표를 얻어 44.73%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총 2549명의 선거인 가운데 2061명이 투표에 참가해 80.85%의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전인배 후보는 서상면, 박준석 후보는 안의면, 이병운 후보는 서하면 출신이라 이번 조합장 선거에서 지역구도가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으나, 조합원들은 전 후보의 손을 들어줬다. 전임 당선자의 선거무효형이 확정되어 치러진 재선거인만큼 전인배조합장은 제14대 안의농협조합장으로 임기는 2023년 3월까지다.

 

전인배 안의조합장은 서상면 추하마을에서 부-전병윤, 모-윤홍순씨의 3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옥당초등학교, 서상중학교, 거창농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85년 5월1일 서상농협에서 첫근무를시작으로 전)안의농협 지도·경제상무, 전)안의농협 서하·서상 지점장, 전)서상중학교 총동창회장, 현)안의향교 장의 및 유도회 회원, 현)함양군 산삼축제위원회 위원, 현)농협중앙회 대의원조합장, 현)함양군 조합장협의회 회장으로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족은 서외숙씨와 1남1녀(전종일·전기영)를 두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조합원들과 고객 여러분께 적극적인 사업 참여로 큰 성과를 내고 있는 전인배 안의농협조합장을 안의농협에서 만났다. 

 

-늦었지만 안의농협 조합장 취임을 축하합니다. 소감 한 말씀.

 

“안녕하십니까? 안의농협 조합장 전인배입니다. 

관내 조합원 및 농업인 여러분의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농민조합원의 소득증진 및 권익신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기대에 보답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조합원들이 더 부자되고 건강한 몸으로 오래 행복해지는 꿈을 꾸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조합이 되겠습니다.”

 

-좌우명은 

“정기제가((正己齊家) 앙천불괴(仰天不愧)” 내몸을 바르게 하여 가정을 잘 가지런하게 하고 하늘을 우러러 부끄럽지 않게 살아간다.

 

-안의농협에 대해서 말해달라? 

“안의농협은 3개면을 합병하여 안의본점과 서하지점, 서상지점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안의농협 조합원수는 2,640여명이며 2021년 3월말기준 안의농협의 총자산은 1,923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농협입니다. 

그동안 조합원, 고객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올해로 안의농협은 창립 50년을 맞이 하였으며 농어민과 함께 열어갈 100년 안의농협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의농협 조합장 꿈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지난 1985년 안의농협에 입사하여 30여년간 농협직원으로 과장, 상무, 지점장을 거치며 농협업무 전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농협 전문가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농촌의 농산물 판로와 가격하락등 어려움과, 농업인의 고령화 및 저출산등으로 농촌이 힘든시기에, 그동안의 농업. 농협근무의 풍부한 경험을 살려 농업인이 잘살고, 우리농협이 신뢰 받을수 있는 농협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일해 보고 싶다는 것이 출마 계기가 되었습니다.”

 

-안의농협 사업에 대해 소개를 해주세요. 

“우리농협은 안의면에 본점사무실에 신용점포를 운영하며, 산지유통센터에는 영농자재판매 및 농산물 유통, 육묘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유소사업, 하나로 마트 등을 운영하여 조합원 및 농업인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지점으로는 서하지점과 서상지점으로 구성되어 신용사업, 하나로마트, 경제사업을 각각 운영하며, 서하지점에는 산지경매장 운영으로 곶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경제사업을 확장하여 운영하여 조합원의 편익도모에 힘써 나갈것입니다.”

 

-안의에서는 주로 무엇을 생산하는가요? 

“안의면에서는 사과와 양파가 대표적 농산물이며 딸기, 밤, 복분자, 기타 여러 농산물이 생산되고 안의농협 유통센터로 출하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서하, 서상지점은 고랭지 사과로 유명한 고장입니다. 그리고 서하지점은 동절기에 곶감경매장을 운영하여 관내 생산농가에 소득향상을 위하여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서하지점에서 유통되는 곶감은 전국적으로 맛과 품질이 아주 좋아 고소득 작목으로 인가가 아주 높습니다. 서상면은 딸기육묘와 오미자, 블루베리, 파프리카등의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조합장 임기중 해결해야할 현안은 무엇이 있나요? 

“안의농협은 전형적인 농촌농협으로 경영의 어려움이 많습니다. 

경제사업 확대 및 농산물 판매 활성화를 통해 조합원의 소득을 증대에 노력하겠으며 이를 위하여 도시농협과 자매결연 및 체험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농산물 판로 확대와 농협에 각종 지원을 받아 조합원에게 지원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제사업의 사업 확대를 위한 기초로 신용사업의 역할도 중요하므로 안의농협의 경영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조합원님의 신용사업 이용을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안의농협 본점 사무실이 신축한지 25년이 경과하여 노후화로 누수등 타 신용사업 점포에 비해 열악한 환경이였으나, 사무실을 리모델링하여 고령화된 조합원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대폭 리모델링중에 있습니다. 사무실의 껍데기만 바꾸는데 지나지 않고 알속까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직원들도 함께 변화하겠습니다.”

 

-안의농민과 조합원의 소통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초심을 잃지 않게 저를 지도해주셨던 역대 조합장님들과 농협선배님들과도 소통을 강화하여 협동조합정신을 계승·발전 시킬수 있도록 귀와 마음을 열고, 수용하는 조합장이 되려 노력하는 중입니다. 

또한 본.지점의 조합원과 원로조합원, 각종 단체와의 주기적인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평소 조합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민원은 신속하게 처리하여 조합원과 함께하는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내년이 안의농협 50주년입니까?

“1972년 5월 11일 설립된 안의농협은 내년이면 50주년이 됩니다. 이것을 기념하기 위해 기념탑을 세워 농협 연혁, 조합장, 임원, 대의원, 영농회장, 부녀회장, 농협 직원 등 이름 등을 새긴 기념비를 설립해 조합원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또한, 안의농협 50년 역사를 기록한 책을 발간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모든 조합원에게 보답한다는 마음으로 농협 하나만 바라보며 달려갈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비대면 소비추세에 맞춘 농산물 판매를 위해 도시와 농촌지역농협간 농산물 직거래 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다양한 사업 추진과 농촌 인력지원사업 확대로 농업 일손부족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경영관리 및 손익을 달성하여 농민조합원의 실익증진 및 각종 지원을 통해 고객과 함께 갈수 있는 안의농협을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조합원과 함양농민들게 마지막 당부 말씀, 함양군민께 한 말씀? 

“존경하는 함양군민 여러분! 농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모두가 코로나19로 힘들지만 희망을 가지고 함께 극복되기를 바라며 안의농협에서도 농업발전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상목기자mogsang113@hanmail.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전인배 제14대 안의농협 조합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