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2.28 ~ 3.6)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3/02 [13:55]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비가오거나 맑은 날이 반복되겠고 최저기온은 –4~5℃, 최고기온은 9~15℃ 정도의 비교적 편차가 큰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 

❍ 2022년 공공비축미 품종은 조생종은 조평벼, 중만생종은 삼광벼로 결정되었으며 이중 조평벼는 보급종으로 공급되지 않으니 금년도 조평벼 보급종 벼를 심은 농가를 통해 사전에 종자를 확보토록 한다.

 ❍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사용 전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주요부위별 점검과 정비를 실시하고, 필요 시 세척 및 부품교환을 통해 안전한 농기계 사용이 되도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아직 논 깊이갈이를 하지 않은 농가에서는 토양개량제 살포 등을 한 후 깊이갈이를 하여 지력을 증진토록 한다. 

❍ 자가 채종한 농가와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에서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토록 한다. 

❍ 논물가두기 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므로 사전에 누수가 되지 않도록 논두렁 보수작업을 하도록 한다.

 

2. 밭 농 사 

❍ (보리.밀)얼었던 땅이 녹고, 봄비가 자주내리면 물이 잘 빠지지 않는 논보리,밀 등 재배포장에 습해가 우려되므로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로를 깊게 파주어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고구마) 씨고구마를 묻은 후 1차 채묘까지의 기간은 전열온상과 양열온상에서는 40일, 비닐냉상 50~60일, 비닐하우스 내에 설치한 전열온상에서는 30일 정도 기간이 소요됨을 감안하여 씨고구마를 묻는다.

❍ 씨고구마는 싹이 트기까지 묘상에서는 가급적 고온인 30∼33℃를 유지하고 싹이 튼 후에는 23∼25℃로 조절하며 충분히 관수하여 씨고구마가 마르지 않도록 한다.

❍(감자)

- 감자 싹틔움상 설치시기는 2월하순~3월상순경이다. 

- 감자는 10a 기준 150kg정도의 씨감자가 필요하며 심기 1주일 전에 눈을 붙여 씨감자를 절단하고 절단시 사용하는 칼을 락스나 끓는 물에 30초 정도 담궈 수시로 소독하면서 작업을 하도록 한다. 

- 씨감자를 절단할 때 쪽당 크기는 30~40g 정도 크기로 하고 

반그늘에서 큐어링 처리와 싹틔우기를 실시토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 잎과 줄기의 신장기로 1차노균병 발병여부를 확인하고 감염포기 발견 시 조기 제거하고 적용약제를 살포토록 한다. 

❍ 양파 노균병 방제는 3월초부터 7~10일간격으로 주기적으로 방제토록 한다. 

❍ 양파 포장을 둘러보고 초봄에 주로 발생하는 춘부병이 발병한 포장에는 양파에 사용이 가능한 항생제나 구리성분이 함유된 약제를 살포토록 한다.

 

 나. 시설채소 

❍ 시설재배 토마토는 환절기 일교차로 이슬에 의한 냉해, 미세열과 등 생리장애 예방을 위해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해뜨기 전에 충분히 가온을 실시하고, 장애 잎을 제거하여 잿빛곰팡이병 등 2차 피해를 막는다. 

❍ 토마토 재배시 1화방 이후 계속해서 나오는 곁순은 제거토록 한다. 

❍ (양액관리) 시설 내 햇빛이 부족한 경우 수경재배 작물은 양액농도를 기준보다 다소 높이고공급량을 줄여 배지 내 과습 피해방지 및 양․수분 흡수 균형 유지토록 한다. 

 

다. 과  수 

❍ (사과 신규과원조성) 

- 사과 밀식재배 과원을 조성할 경우 M9,M26 왜성대목을 이용토록 하고 재식구덩이는 직경 1M, 깊이 60cm~90cm 정도로 한다.

 - (재식거리) 묘목을 심는 간격은 후지의 경우3.5×1.5M 

정도로 하고 심을 때는 접목부위가 15cm 이상 노출되도록 심는다. 

❍ 단감과수원 밑거름을 줄 때는 매년 주던 양을 그대로 주기보다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그 결과치를 참고하여 비료 종류와 사용량을 정하고, 토양산도가 낮게 나온 과수원은 석회를 뿌려 산도를 교정해 주는 것이 좋다. 

❍ 과수원 내 월동 병해충 방제를 위해 살포할 기계유 유제는 싹트기 7일 전인 2월 하순~3월 상순 사이가 적당하며, 농도는 복숭아, 사과 과수원은 물 20L에 약제 800~1,000㎖, 배 과수원인 경우 약제 500~670㎖를 희석해서 사용한다. 

❍ 기계유 유제를 사용할 때 수세가 약한 나무는 약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농도를 낮게 하고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등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지 않아야 한다.

 

5. 특 작 

  ❍(표고버섯)표고버섯 원목재배 종균은 3월이 접종시기이며 표고버섯은 원목에 전기드릴로 직경 12mm, 깊이20~25mm의 구멍을 뚫고 종균을 끼우고 눌러 준다. 

❍ (오미자)오미자를 신규로 식재 할때는 3월중에 식재토록 하고 2줄재배시 식재 거리는 4.5cm×40cm로 하고 식재후 

흑색비닐로 덮어 준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2.28 ~ 3.6)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