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향우·출향인
[정상목기자가 만난 사람] 제5회 함양 고종시 곶감축제 위원장(곰실 곶감영농조합법인) 박효기 인터뷰
“함양 15∼19일 홈페이지서 코로나19 예방 비대면 축제”, “집에서 온라인으로 즐기세요”, “영상공모전·랜선 플래시몹 경진대회 다양…경품행사도 푸짐”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1/11 [09:49]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감! 곶감! 감이 곧 곶감은 아니다. 그 고운 껍질을 벗겨야 한다. 그 껍질을 벗겨서 시득시득하게 말려야 한다. 여러번 손질을 해야 한다. 그러면 속에 있던 당분이 겉으로 나타나 하얀 시설이 앉는다. 만일 덜 익었거나 상했으면 시설은 앉지 않는다. 시설이 잘 앉은 다음에 혹은 납작하게 혹은 네모지게 혹은 타원형으로 매만져 놓는다. 이것을 곶감을 접는다고 한다. 감은 오래 가지 못한다. 곶감이라야 오래 간다. -윤오영 <곶감>

 

곶감은 함양군의 겨울을 빛내주는 축복상품이다. 전국 각지의 곶감 마니아들이 함양곶감을 구입하기 위해 함양을 찾는다.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비대면으로 곶감 축제를 연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문의사례가 줄을 잇고 있다. 함양군은 제5회 함양고종시 곶감축제를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에서 개최한다. 곶감축제를 맞이하여 함양곶감의 효능 볼거리 등을 입체 취재했다.

 

인터뷰에서박효기 고종시 함양 곶감 축제준비위원장은 “500년 전 김종직 선생이 함양군수로 재직하던 시절 함양곶감을 '팔능의 진미'라고 극찬했습니다. 지리산과 덕유산의 맑은 바람으로 건조를 해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뛰어나 전국의 많은 소비자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지요”라며, “축제 기간 매일 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 4시에 '네이버 라이브쇼핑'과 'G팜TV라이브'를 통해 판매행사를 진행하고, 곶감 20∼25% 할인행사와 선착순 이벤트를 통해 매일 100개씩의 푸짐한 경품행사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대행사로 곶감요리 미식여행, 랜선 버스킹공연, 플래시몹 경진대회, 함양곶감 인증샷 이벤트 등도 진행합니다.”고 말했다.

 

-함양군 곶감축제 위원장님의 소개 부탁드립니다. 

함양군 함양읍 웅곡마을(곰실)에서 부-박상수씨와 김순연씨의 2남4녀중 막내로 태어나 위림초등학교(32회), 함양중학교(40회), 진주동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대 초반 정치에 눈을 떠 일찍이 지역구 조직부장을 맡아 정당 활동을 해왔다. 가족으로는 부인 서다연씨와 1남1녀(원규, 환희)를 두고 있다.

 

-제5회 함양 고종시 곶감축제 위원장으로 소감을 말씀해주신다면? 

“함양 고종시곶감 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함양군, 함양군의회, 함양군 곶감영농조합법인이 후원하는 제5회 함양 고종시 곶감축제입니다.”

 

“보기만 해도 탐이 나고 먹기에도 아까운 함양곶감을 만들어주신 곶감생산 농가 여러분 정말로 고생 많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곶감을 만들어 곶감축제장을 인산인해 만들어가도록 다 같이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리산함양곶감은 왜 ‘최고’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 붙을까? 

“함양고종시 곶감은 지리산과 덕유산의 청명한 자연바람에 건조시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식감이 좋아 고종황제의 진상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곶감중의 곶감, 왕의 곶감’이라 불리며 고종황제가 함양곶감의 뛰어난 맛에 탄복해 고종시란 이름을 얻을 정도로 예로부터 그 맛과 품질이 뛰어났으며, 지리적 특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산림청 지리적 표시임산물 39호로 등록되었습니다.”

 

-곶감축제가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소를 이어가던 지역 축제들은 올해 온라인으로라도 문을 열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방송과 쇼핑이 결합된 판매 방식입니다. 판매자와 소비자 간 생동감 있는 상품 정보 교류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쇼핑몰을 개설한 고객은 앞으로는 쇼핑몰 관리자 화면에서 방송일정, 판매상품 등 간단한 입력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들은 신청부터 계약, 일정 조율 등 복잡한 절차와 여러 제약사항으로 인해 사업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춘 진행이 다소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계획된 경남 함양군의 '함양고종시곶감축제'도 온라인으로 펼쳐집니다. 함양고종시 곶감은 지리산과 덕유산의 맑은 바람으로 건조해 육질이 부드럽고 당도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제5회 함양 고종시 곶감축제는? 

“축제는 축제 기간 매일 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 4시에 ‘G팜TV라이브’와 ‘네이버 라이브쇼핑’을 통해 판매행사를 진행하고, 곶감 20∼25% 할인행사와 선착순 이벤트를 통해 매일 100개씩의 푸짐한 경품행사, 곶감요리미식 여행, 랜선 버스킹공연, 플래시몹 경진대회, 함양곶감 인증샷 이벤트 등 함께 즐길 수 있는 랜선 축제로 진행됩니다. 

참여하려면 ‘www.함양곶감.com’으로 바로 접속하거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함양곶감축제’로 검색을 하면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합니다.”

 

-좌우명은? 

“무한불성(無汗不成), 무인불승(無忍不勝)”입니다. 

땀 흘리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없고, 인내 없이 이룰 수 있는 성공은 없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함양곶감은 자연조건을 활용한 가공기술의 발달로 다른 주산지 곶감에 비해 비타민C의 함유량이 2∼20배정도 많아 겨울철 으뜸간식으로 손꼽힙니다. 또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설사치료, 숙취해소, 기관지염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청정한 지리산의 자연환경과 생산농가의 정성으로 빚어지는 명품 함양곶감을 맛볼 수 있는 함양 고종시곶감축제가 15∼19일 홈페이지서 코로나19 예방 비대면 축제를 집에서 온라인으로 즐기세요” 끝으로 “곶감축제를 함께 즐기면서 대한민국 전 국민이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고 삶의 활력을 찾기를 바랍니다.”

 

정상목기자mogsang113@hanmail.net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 함양신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정상목기자가 만난 사람] 제5회 함양 고종시 곶감축제 위원장(곰실 곶감영농조합법인) 박효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일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사설] 함양지역,머리가 두개인 ‘국민의힘’, 도의원 공천 1명 - 결과에 주목한다 / 함양신문
[속보] 함양군, 코로나19 3명 발생 / 함양신문
함양농협, 2021년 정기인사단행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 함양초등학교 주관기수회장(함양초 64회) 최정현 병곡 우체국 국장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함양경찰서로부터 감사패 전달 / 함양신문
코로나19 함양군 확진자 발생 관련 기자회견문 / 함양신문
왕의 곶감 ‘함양고종시 곶감’ 온라인 판매도 왕 대박 / 함양신문
함양군, 2021년도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 추진 / 함양신문
문화시설사업소 박진철 주무관 (재)지역문화진흥원장상 수상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