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8. 9 ~ 8. 15)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0/08/07 [11:39]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8월 중순은 장마가 끝나고 흐리거나 맑은 날이 많겠으며 기온은 24~26℃, 최고기온은 31~34℃ 정도가 되겠음.

 

❍ 장마기 이후 농작물관리 

- 장마 이후 갑자기 온도가 높아질 경우 일소과 발생과 탄저병 등 병해충이 다 발생 될 우려가 있으므로 작물별 예찰을 강화하여 조기에 대처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 농 사 

가. 병해충 방제

  ❍ 이삭도열병은 잎도열병이 많이 발생한 논이나 상습 발생지, 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한 논은 침투이행성 농약으로 예방위주로 방제한다.

  ❍ 혹명나방이 보이면 수시로 예찰하여 애벌레가 보일 때 방제토록 한다.

  ❍ 벼는 이삭이 패는 시기에 물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되므로 이삭 팬 후 수확에 지장이 없을 때까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한다.(이삭 패는 시기 물 깊이대기 3~4㎝) 

  ❍ 내년도 사용할 종자 채종포장, 고품질 쌀 생산포장 등은 잡 이삭, 다른 품종, 피 등을 뽑아 주어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2. 밭 농 사 

  ❍ 무성하게 자란 콩은 고랑을 헤쳐 주어 햇볕이 잘 쪼이고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해준다. 

  ❍ 콩, 2모작 참깨, 땅콩 등은 막바지 병해충 방제를 하되, 여러 가지 약을 섞어 뿌릴 때는 혼용 가능여부블 반드시 확인한 후 뿌리도록 한다. 

  ❍ 참깨는 줄기 아랫부분의 꼬투리가 2~3개 갈라지는 때가 수확 적기이므로 적기에 베어서 건조한다.

 

3. 채    소 

 가. 고  추 

  ❍ 토양에 수분이 많으면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서 수분과 양분의 흡수 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요소 0.2%액을 잎에 뿌려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장마기 이후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운 특히 탄저병,역병, 반점세균병, 담배나방 등을 중점 방제하며, 폭우․강풍․병해충 등으로 포장에 떨어진 열매나 잎은 땅에 묻어서 병균의 전염원을 제거토록 한다. 

  ❍ 수확기가 된 붉은 고추는 가능한 빨리 수확하여 다음에 달리는 열매의 자람을 촉진시키고, 수확한 고추는 화력 건조 후 비닐하우스 안에서 완전히 말려 색깔을 좋게 한다. 

 나. 시설 하우스 

  ❍ 온실가루이와 담배가루이 예찰을 잘하고 적용약제 살포로 초기에 밀도를 줄여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한다. 

  ❍ 낮 동안 시설 안의 온도가 30℃가 넘어가지 않도록 폭염시 하우스 바깥 차광, 미세살수장치 활용 등 시설내 환경관리에 주의한다. 

  ❍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해주고, 침수에 의해 피복한 비닐과 피해가 경미한 기자재 등은 흙 앙금이나 오물 등을 제거한 다음 깨끗한 물로 씻어 주도록 한다.

 

4. 과  수

  ❍ 과실이 커짐에 따라 가지가 늘어지는 가지는 받침대를 받쳐주고, 늘어진 철선은 팽팽하게 당겨준다. 

  ❍ 왕성하게 웃자란 가지는 나무 안쪽에 그늘을 만들어 꽃눈 발달을 저해하고, 병해충 발생을 조장하게 되므로 재생하지 못하도록 가지 발생 기부에서 제거하거나, 유인 한다. 

  ❍ 사과원에서는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과 탄저병 발생에 치료와 보호 효과가 높은 살균제를 뿌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고온기 강한 햇빛에 의한 일소과 예방을 위해 칼슘제 살포, 봉지 씌우기 등을 실시토록 한다.

 

5. 특 작

  ❍ 버섯은 재배 환경조건에 민감하기 때문에 품종별로 특성에 맞는 온도, 습도, 환기량 등을 가능한 최적 조건으로 관리한다.

  ❍ 가을 느타리버섯은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고, 배지는 가을재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량보다 많은 양을 준비하도록 한다. 

  ❍ 구기자와 오미자 등 수확시기에 있는 약초는 익음 때를 잘 맞추어 적기에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8. 9 ~ 8. 15)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신성범 당선자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군민 모두의 승리” / 함양신문
함양군,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 개최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의회,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위촉장 수여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임농산물 경매장 ‘경매장에도 봄이 왔어요~’ / 함양신문
‘함양농협’벼 육묘장 우량육묘 무사고 안전 기원제 / 함양신문
함양군, 공공시설 활성화로 지역소멸 막는다 / 함양신문
함양국유림관리소,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