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 함양군 유림면 서주 3거리에 히말라야 다(茶)와 한국 다도 명상교육원 ‘요가 아쉬람’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8/12/24 [10:53]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티브 잡스(애플 창시자)의 전기를 쓴 월터 아이작슨은 잡스의 아이패드를 보고 뜻밖의 인상을 받았다. 전 세계인을 열광시킨 아이패드를 만든 장본인의 기기(器機)에 책이 딱 한 권만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잡스가 10대 시절 처음 읽고 20대 때 인도 여행에서 다시 만난 뒤 해마다 한 번씩 읽고 있다는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Autobiography of a Yogi이었다. 잡스는 이 책과 평생을 함께했다. 특히 저자 요기난다가 요가와 명상을 통해 터득되는 직관과 통찰의 지혜는 그에게 커다란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잡스의 인문학적 감각과 과학적 재능이 직관을 매개로 결합되자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제품들이 태어났다. 강렬한 집중에서 오는 직관, 본질을 꿰뚫는 통찰로 무한한 창조성의 세계를 이룩한 것이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을 말한다. ‘요가라는 말은 ‘yuj’(결합하다)에서 시작해서 ‘yoga’가 되었으며, 요가의 모든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마음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요가는 맺음을 말하며 음역하면 유가가 되고 의역하면 상응한다는 뜻이 된다.

Patanjali가 지은 요가 수트라(yoga sutra)의 제12절에서는 요가란 마음의 작용을 없애는 것이다.’라고 쓰여 있다. 그러므로 마음을 조절하고 마음의 움직임을 억제하여 인간 본래의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요가라고 한다. 요가는 종교가 아니고, 마음··정신의 융화와 경험의 방법론이다. 요가는 정신적인 도구상자이고 육체적인 건강과 안녕이다.

 

함양군 유림면 서주 3거리에 요가 아쉬람이 있다. 아쉬람은 명상수련처 도량(道場)을 가리킨다. 회주(會主)는 박태원 요기(요가를 지도하는 스승)이다. 인도북부 바하르 요가 아쉬람에서 수년간 공부를 했다.

박태원 요기는 누구인가? 아호로 해운(바다해, 구름운)을 사용하고 있으며경남 창원시 진해에서 32녀 중 막내로 태어나 춘해대학교 요가과 졸업, 창원대학교 철학과 학사, 석사 졸업했으며 춘해대학교 요가과 외래교수 역임했다.약관 20대 때 삶의 본질, 나는 왜 태어났으며 나중 어디로 가나? 그리고 우주의 이치를 알고 싶어 참선공부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요가와 명상을 더 깊이 마음공부를 하기 위해 15년전, 인도로 갔다. 이후 귀국해 1999함양군 휴천면 송대마을 와불능선 아래에서 토막을 짓고, 오랜 시간 참선수련을 한 적이 있다. 또 더 깊이 공부를 하기 위해 인도로 갔다가 귀국, 요가수련 하기 좋은 명당터를 찾다가

2012년 인도에서 요가공부를 하고 세상 공부를 하다가 2015에 다시 함양으로 귀촌을 하게 되어유림면 이곳에 등지를 틀게 되었다.

 

-히말라야 다()는 어떻게 해서 지었는지요?

제가 차를 좋아하다보니 인도, 네팔, 중국, 태국 등을 다니면서 차산지 여행을 하다보니 차가 재배가 되는 곳에는 어기없이 커피도 같이 재배를 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커피와 차산이 모두를 히말라야를 중심으로 히말라야 산자락에서 재배가 되더군요. 그래서 히말라야다() 라는 브랜드를 만들면서 차의 범주에 커피도 넣게 되었습니다.“

 

-찻잎을 구매할 때 유용한 팁을 묻는다면?

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찻잎의 구별, , 향 등을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요가의 효능은?

요가는 신체의 모든 부위를 쭉쭉 늘려 신체의 모든 부분을 스트레칭해 주어 몸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심신의 균형을 이뤄 몸의 군살을 제거하고 몸매를 아름답게 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함양을 명상수련처로 선택한 데는?

산세수려하고 국내에서 가장 친 자연 명당터라 이곳에 왔습니다. 요가수련하기에 최적지입니다.”

 

-히말라야 다()와 한국 다도 명상교육원을 함양군민에게 구체적인 교육이나 홍보 계획도 있으신지요?

제가 2008년부터 한국다도명상교육원 이라는 이름으로 교육 사업을 시작 했었습니다.

요가와 다도 명상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인성 방과 후 학교 교육, 교사

직무연수 그리고 다도명상 지도자 교육과정 등으로요. 지금 함양 유림에서는 일반 요가수업과 지도자 과정 교육만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함양에서는 산삼엑스포가 개최됩니다. 축제 콘텐츠로 요가가 필요하겠는데요?

그렇습니다, 산삼은 힐링을 상징하죠, 요가와 하하하 찹쌀궁합이죠, 세계적인 요가 달인들을 함양에 초대, 페스티발을 연다면 산삼엑스포의 빛이 더욱 발하지 않을까요?”

가족으로는 부인 박정미씨와 12녀를 두고 있다.

 

박태원 요기가 함양군민을 위해 간단한 요가 수련법을 전해준다.

손가락 요가는 언제 어디서나 간단한 손동작으로 막힌 기혈을 풀어줌으로써 새로운 생명 에너지를 만들어준다. 따라서 현대인의 주요 질병인 공격성, 무기력함, 식욕부진, 호흡기 질환, 혈압, 장 질환, 우울증, 감기, 심장 질환, 면역성 감퇴, 위장 질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해줍니다. 평소에 자신의 약한 곳을 살펴 그에 알맞은 손가락 요가를 골라 실행한다면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순서는 이렇습니다.

1.우선 약 손가락끼리 붙이고 새끼손가락끼리 붙여준다.

2.그런 다음에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에 올려놓고3. 다른 손가락은 엄지손가락 위로 느슨하게 구부린다.“

 

박태원 히말라야 다()와 한국 다도 명상교육원

찾아오시는 길-함양군 유림면 천왕봉로 2823 번지

010-5581-1553(박태원원장)

정상목기자mogsang113@hanmail.net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 함양군 유림면 서주 3거리에 히말라야 다(茶)와 한국 다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신성범 당선자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군민 모두의 승리” / 함양신문
함양군, 학사루 느티나무 당산제 개최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함양군의회,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위촉장 수여 / 함양신문
임농산물 경매장 ‘경매장에도 봄이 왔어요~’ / 함양신문
‘함양농협’벼 육묘장 우량육묘 무사고 안전 기원제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