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제
함양박물관, 군민 소중한 유물기증 줄지어
지곡면 오평마을 노영섭 이장 고문서 등 105점·안의면 석천마을 변승옥씨 병풍 등 기증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8/11/30 [17:11]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양박물관에 군민들의 유물 기증이 잇따르면서 소중한 문화유산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그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

함양박물관에 따르면 올해들어 지곡면 하양허씨 문중·함양읍 오일창·휴천면 반남박씨 문중에 이어 최근 지곡면 오평마을이장 노영섭씨와 안의면 변승옥씨 등 함양군민들의 유물 기증이 줄지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121일 지곡면 오평마을 이장인 노영섭씨가 약장과 고문서, 고서 등 105점의 유물을 함양박물관에 기증하였다. 노영섭 이장은 풍천노씨 후손으로 조상대대로 사용하고 보관되어지던 1880년대 교지 및 호구단자와 놋그릇 등을 비롯해 조선후기 만들어진 천하지도는 중국 중심의 전통적인 동아시아세계지도로 우리나라의 전도인 동국팔도대총지도, 도별지도, 원형의 천하도, 일본지도와 유구(일본 오키나와)도로 구성되어 있다.

기증자 노영섭 이장 조상들의 유물이자 우리가문의 보물을 박물관에 기증할 수 있어 뜻 깊으며 보관·관리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뒤를 이어 22일 안의면 변승옥씨가 수집해서 보관해오던 8폭짜리 병풍글(옛글씨) 210장을 기증했다. 8폭 병풍의 글은 창암 이삼만(1770~1847)5언절구 한시이며 초서체로 쓰여 있다. 이삼만은 하동 칠불암(七佛庵)의 편액과 전주판(全州板) 칠서(七書) 등을 적었으며 특히, 초서를 잘 썼으며 그의 서체를 창암체라 하였다.

함양박물관 관계자는 유물을 기증해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리며 유물의 안전한 보존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차후 전시를 통해 유물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한 함양박물관에서는 군역사와 관련한 유물을 연중 수집하고 있다. 기증·기탁 관련 궁금한 사항은 함양박물관(055)960-4698)으로 문의하면 된다.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     © 함양신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함양박물관, 군민 소중한 유물기증 줄지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