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기고 > 청암 정일상
[청암 정일상] 염불(念佛)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8/06/18 [10:40]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청암 정일상 시인.수필가 본지 논설위원  © 함양신문

()에 가면 신도나 스님들이 염불(念佛)을 드린다. 우리 불가(佛家)염불수행법이 있는데, 염불(念佛)이란 아주 간단하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을 일심으로 외우기만 하면 되는 수행법이다. 여기서 나무(南無)’는 귀의(歸依)한다는 뜻이고, 아미타불(阿彌陀佛)은 서방정토에 머물면서 중생을 극락으로 이끈다는 부처를 말함이다. 그러니까 염불수행은 아미타불에 의지하여 천만 가지로 흩어 진 정신을 일념으로 만드는 공부법이다.

 <나무아미타불>의 뜻을 새겨 보면 이렇다. ‘노느니 염불이라는 우리 속담이 있다. 염불이나 기도 같은 것은 당장에 큰 이익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조금씩 마음이 선()해지게 되고, 마음에 힘을 얻어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장아함경(長阿含經)에서는 불교 수행법 가운데 하나인 염불은 부처의 상호(相好)를 생각하여 관()하거나 부처의 명호(名號)를 부르는 것으로, 궁극 목적은 번뇌를 버리고 열반(涅槃)에 들게 하는 데 있으며, 죽은 뒤에 부처의 정토(淨土)에 왕생(往生)한다고 되어있다.

 염불은 종교적인 의식으로 염불수행의 궁극 목적은 번뇌를 버리고 열반에 들게 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선 수행(禪修行)의 난해함보다는 쉬운 염불 쪽이 수행의 방법으로 더 많이 시행되고 있다 하겠다.

 우리의 마음은 본래 청정한 불체(佛體)이다. 그런데 무명(無明)의 번뇌가 덮여서 아미타불(阿彌陀佛)’이 나타나지 못하는 것뿐이다. 따라서 심불(心佛)의 입장에서 내 몸이 곧 정토이며, 내 마음이 곧 아미타불이라고 관하여, 자기 마음속의 부처를 염()하는 것이 염불이다.

 

이 염불수행에는 세 가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한다.

 첫째, 지성심(至誠心)이다. 지극정성으로 신명(身命)을 다 바쳐서 부처를 믿고 의지하며, 성실한 마음으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둘째, 심신(深信)이다. 부처의 본원(本願)을 깊이 믿고 아미타불의 제도(濟度)를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다.

 셋째, 회향발원심(廻向發願心)이다. 자기가 쌓은 공덕이 모든 중생에게 베풀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든 선근(善根)을 극락세계로 회향하여 극락왕생을 구하는 마음이다.

 이 세 가지 마음을 가지고 염불하면 반드시 인격완성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염불을 권장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염불하는 자에게 베풀어지는 각종 이익이 등장한다. 이 현세에서 모든 재난이 소멸되고 병이 없어지며 수명이 연장 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는 경사스러운 좋은 일들이 생겨나고 사계절 내내 편안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죽음에 임할 때는 아미타불이 친히 서방 극락세계에 인도해 주며, 부처를 뵙고 법을 들으며 영원히 즐거움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은 원래 생멸(生滅)이 없다. 그래서 곧 무량수(無量壽)이며, 그러므로 염불하는 사람이 먼저 이 이치를 알아서 생멸 없는 각자의 마음에 근본하고 거래(去來)가 없는 한 생각을 대중하여, 천만 가지로 흩어지는 정신을 오직 미타일념(彌陀一念)에 그치는 것이다. 그러면 순역경계(順逆境界)에 흔들리는 마음이 무위안락(無爲安樂)의 지경에 돌아오게 되고, 이것이 참다운 염불공부가 되는 것이다.

 이 염불수행을 오래오래 하고 보면 몇 가지 염불공덕이 생겨난다.

 

1. 염불을 오래 하다보면 자연히 염불삼매를 얻어 능히 극락을 수용할 수 있다.

2. 염불하는 사람이 항상 환경을 관찰하고 각자의 심경을 대조하여, 때에 맞게 운용하면 그 공부가 연속되어 쉽게 큰 정력(定力)을 얻게 되는 이다.

3. 만일 번뇌가 과중한 사람은 먼저 염불로써 그 산란한 정신을 대처하면, 그 원적(圓寂)의 진경(眞境)에 들게 되는 것이다.

4. 염불삼매를 행하면 일체번뇌와 장애가 모두 끊어진다.

5. 사람이 악하더라도 염불수행을 하면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다.

염불만 해서는 안된다. <나무아미타불>만 하는 것이 아니다. 각종 주문(呪文)이나 진언(眞言) 등을 일심으로 외우면 되는 것이다.

 염불수행의 궁극 목적은 번뇌를 없애고 마음을 하나로 모아 열반에 들게 하는 데 있. 우리 이 신령스런 염불수행으로 안심입명(安心立命)하며, 정토극락에 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청암 정일상] 염불(念佛)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