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사회·문화
작물 뿌리 뻗기 좋은 토양 ‘깊이․밀도․공기’ 따지세요
- 농촌진흥청, 작물별 뿌리 뻗음 관련 물리성 기준 설정
 
함양신문 기사입력  2018/03/12 [10:44]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농경지를 새로 조성하거나 논을 밭이나시설로 전환해 활용할 때 작물이 뿌리 뻗기 좋은 토양을 조성할 수 있도록 토양의 물리적 조건 중 핵심 요인을 선정해 적정기준을 설정했다.

이번에 선정한 토양의 물리적 조건은 3가지로 토양 깊이, 용적밀도(부피당 토양 무게), 토양 속 공기 등이다.

토양 깊이는 작물이 빨아들일 수 있는 물과 양분의 양을 결정하기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벼는 30cm, 노지 채소류·서류는 50cm, 노지두류 60cm, 노지 곡물류 및 과채류는 75cm가 적정하다. 과수류 중사과·배는 80cm (왜성사과는 50cm), 복숭아·포도는 60cm, 감은 100cm, 대다수의 시설작물은 50cm가 적정 깊이다.

용적밀도는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작물이 뿌리를 뻗을 수 없다. 적정 용적밀도는 논에서 사양질 1.5(g/cm3) 이하, 식양질 1.4 이하이며, 밭과 과수원에서 사양질 1.6(g/cm3) 이하, 식양질 1.5 이하다. 시설재배지는 사양질과 식양질 모두 1.5(g/cm3) 이하가 적정하다.(암석의 용적밀도 2.6 g/cm3)

* 사양질=점토 함량 18% 이하, 식양질=점토 함량 18% 이상

토양 속 공기는 작물의 뿌리가 숨 쉬고 생장하기 위해 꼭 필요한요소로 벼를 제외한 다른 작물은 10% 이상의 공기가 필요하다. 작물별 뿌리 뻗음 깊이보다 얕은 곳에 지하수가 있다면, 이랑을 높이거나 지중에 배수관을 묻어 토양 속 공기가 순환되도록 해야 한다.

 

토성은 흙토람(soil.rda.go.kr)에서 지번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토양의 깊이 측정법, 용적밀도 측정법, 굴삭기나 심경쟁기, 심토파쇄기등으로 딱딱한 토층을 파쇄하는 기술은 농사로(www.nongsaro.go.kr)에서확인할 수 있다.

이민아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작물 뿌리 뻗기 좋은 토양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농협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함양신문 26년의 여정 / 함양신문
서춘수 함양군수 당선인, 군정 주요 업무보고 받아 / 함양신문
임창호 군수, 기부금사건 대법원 기각 선고 / 함양신문
[사설] 지방자치와 양날의 검 / 함양신문
6.13지방선거 함양군 투표마감...최종 투표률 77.9% / 함양신문
함양 병곡 마평마을 출신 김남구의 딸 김혜윤 / 함양신문
[전희식]주민자치와 풍요 병 극복 / 함양신문
제42대 함양군수, 무소속 서춘수 당선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경남지방경찰청 ‘함양군수 후보 A씨’에 대한 수사 / 함양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