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7. 25 ~ 7. 31)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7/26 [15:06]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장마이후 대체로 말거나 가끔 흐린날씨가 이어지겠으며 최저기온은 22~24℃, 최고기온은 31~34℃ 정도가 되겠음

 

❍ 농약안전사용

-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을(PLS) 숙지하여 작물보호지침서에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고 희석농도, 사용시기, 사용횟수 등 안전사용기준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중만생종 벼 이삭이 형성되는 이삭이 생기는 시기로 벼 잎색을 보아 비료기가 부족한 논은 이삭거름을 주도록 하고 뿌리활력 촉진을 위해 물 걸러대기를 실시토록 한다.  

❍ 장마 이후 벼 잎도열병 등이 발병하는 시기이므로 수시로 예찰하고 예방적 차원의 병해충 방제를 하도록 한다.

 

2. 밭작물 

❍ 콩 북주기를 하지 않은 포장에는 제초를 겸한 북주기를 실시하고 너무 웃자란 콩은 꽃이 피기 전까지 순지르기를 실시하여 쓰러짐 방지와 수량증대를 도모토록 한다. 

❍ 가을메밀을 파종하고자 하는 농가에서는 7월하순~8월중순이 파종 적기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 가을감자는 사전에 확인하고 선별하여 준비토록 한다.

 

3. 채 소 

❍ 고추는 역병, 탄저병, 총채벌레 등 주요 병해충 방제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이병포기와 병든 과실등은 조기에 제거하여 병확산을 방지토록 한다.

❍ 고추 3차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꽃이 핀지 45일정도 지나면 붉은 고추 수확이 가능하므로 7월 하순부터 7~10일 간격으로 수확토록 한다.

 

4. 과 수

❍낮 최고기온이 35℃ 내외까지 근접하는 폭염이 지속될 경우 햇볕 데임(일소) 피해가 증가하므로 과다착과 지양, 봉지씌우기, 탄산칼슘 살포, 미세살수장치 가동 등으로 일소피해를 경감토록 한다. 

❍화상병에 대한 예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웃자란 가지 하계전정을 실시하여 햇빛 투과율 향상, 통풍조건개선 등으로 과실품질향상을 기하도록 한다.

 

5. 특 작

❍ 뿌리를 이용하는 약용작물은 꽃대를 제거해 주고 병해충발생이 많으므로 발병초기 적용약제를 살포토록 한다. 

❍ 가을 느타리버섯을 재배하려는 농가는 7월말까지 폐상을 완료하고 균이 자라는 20~30일을 감안하여 종균신청, 재료준비 등을 하여 차질이 없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7. 25 ~ 7. 3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