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3.21 ~ 3.27)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3/23 [09:07]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농사정보 (3.21 ~ 3.27)

 

【농업정보】 

❍ 기상정보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고 최저기온은 –1~5℃, 최고기온은 12~18℃ 정도의 비교적 온화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본격적인 영농기 이전에 상토, 농약,전용비료,토양개량제, 유기질비료 등 각종 농자재는 미리 준비하고 월동기간동안 사용치 않던 농기계도 정비 및 점검을 하도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아직 논 깊이갈이를 하지 않은 농가에서는 퇴비 투입, 토양 개량제 살포 등을 한후 깊이갈이를 하여 지력을 증진토록 한다.

❍ 논물 가두기에 앞서 허물어지거나 훼손된 논두렁을 미리 보수하도록 한다.

❍ 벼를 이앙할 포장을 점검하고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지역 농업기술센터에토양검정을 의뢰하여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아 적정 시비량을 시용토록 한다.

 

2. 밭 농 사

가. 감자 봄재배

❍ 봄감자 심는 시기는 3월 하순까지이며 알맞은 감자싹의 길이는 3~5cm 정도이고 뿌리가 잘 발달해야 심은 후 뿌리내림이 양호하고 초기생육도 왕성하게 된다.

❍ 씨감자를 절단 할때는 심기 1주일 전에 실시하여 상처가 아물도록 하고 칼을 락스나 끓는 물에 30초간 수시로 담가 소독하면서 작업을 하도록 한다.(바이러스 감염예방) 

❍ 아주심기 전에 이랑 사이는 1줄로 심는 경우 60~80cm로 하고 2줄로심을 때는 이랑폭을 100cm정도 만들어 포기사이를 20~30cm로 심는다

❍ 비닐피복을 할 때는 감자싹이 완전히 묻히도록 10~20cm 두께로흙을 덮고 발아억제용 제초제를 살포 후 비닐로 덮어준다 

나. 고구마 육묘온상 관리

 ❍ 고구마 온상설치는 3월 중.하순이 적기이며 10a당 10㎡정도가 필요하며 씨고구마를 묻고 온상내부온도는 싹이나오기 전에는 30~33℃, 싹이 나온 후에는 23~25℃, 습도는 70%정도로 유지한다. 

❍ 1차 채묘까지의 기간은 비닐하우스 안에서 전열온상은 30일, 양열온상은 40일 정도이다. 

❍ 씨고구마로 전염되는 검은무늬병, 검은점박이병 등의 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전용약제로 분의 소독 또는 47~48℃에 40분간 온탕소독을 실시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마늘.양파)마늘, 양파 2차추비 주는 시기가 되었으므로 10a 당 요소 17.4kg, 염화가리 5.2kg을 시용토록 하고 물비료로 줄 경우 토양이 습할 경우 물 200ℓ, 건조할 때는 400ℓ에 희석하여 토양에 주도록 한다. 

❍ 잦은 봄비로 인해 온도가 올라갈 경우 노균병 발생이 많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7~10일 간격으로 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살포토록 한다.

❍ 양파 포장에 고랑파주기를 실시하여 물빠짐을 좋게하여 습해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노지고추) 고추 육묘시 낮온도는 27~28℃, 밤온도는 24~25℃로 관리하며 본잎이 4매이상 되면 야간온도를 15℃ 정도로 낮추어 외기의 저온에 적응토록 한다. 

❍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ℓ당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키도록 한다.

❍(고추 터널재배) 노지 고추보다 정식시기를 10일정 앞당겨 심는 터널재배는 고추 정식후 강선할죽을 꽂고 일라이트 부직포나 투명비닐을 씌워 재배하며 9~12% 증수효과와 병해충 방제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나. 시설채소 

❍ 봄철 자주발생하는 황사로 인해 시설재배하우스 햇빛투과율 저하에 따른 병해충발생, 생육저하가 초래될 가능성있으므로 황사가 지나간 후 세척등을 통해 햇빛투과율을 높이도록 한다. 

❍ (딸기) 딸기모주 정식은 3월 중.하순경에 하도록 하고 모주당 자묘는 20개정도를 생산토록 한다.

❍ 모주 정식간격은 20cm 내외로 하고 2조식으로 심는 것이 좋으며 촉성재배에 알맞은 육묘는 포트육묘나 차근육묘가 유리하다.

❍ (토마토) 토마토 시설재배시 봄.여름에는 영양액의 농도를 낮추고 급액량을 늘려 공급해야 양.수분 흡수를 원활하게 할수 있다.

 ❍ 온도 상승에 따른 증산량 증가로 근권 EC가 높아지기 쉬우므로 급액EC를 1.5dS/m로 낮춰 관리토록 한다.

 

다. 과  수

❍ (사과묘목심기)

- 사과 과원조성시 밀식재배의 경우 대목은 M9로하고 토양이 척박한 곳은 M26으로 하는 것이 좋다 

- 묘목을 심기 전 반나절동안 뿌리를 물에 담가 두었다가 전착제를 섞은 톱신M 또는 베노밀 1000배액에 10~20분 정도 담가서 소독하여 토양전염성병을 예방토록 한다.

- 수분수로 심는 꽃사과는 10주 간격으로 심되 이웃 재식열과는 다이아몬드형이 되도록 어긋나게 배치한다.

 

5. 특 작 

  ❍(복분자) 

- 월동 후 고사한 포기는 제거하고 보식토록 하며 어린 묘목은 봄 가뭄으로 말라죽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재할 때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한다. 

- 정식적기는 3월 중하순이 좋으며 정식후 볏짚등으로 덮어주어 수분증발과 잡초발생을 억제토록 한다.

❍(약용도라지) 

- 약용으로 재배하는 도라지는 2년생 근을 육묘 이식하는 것이 좋으며 이식 시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으나 봄에는 언땅이 녹고나면 가급적 일찍하는 것이 좋다.

 .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주간농사정보 (3.21 ~ 3.27)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화과원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민주평통 함양군협의회 ‘주민과 함께하는 북한음식 체험’ / 함양신문
함양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 함양신문
[한만수 풍수전문가] 망하는 터 / 함양신문
함양군, 공동상표 농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 향토기업고담조경·㈜신원 미래 세대를 위한 장학금 기탁 / 함양신문
함양소방서, 경남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서 연꽃어린이집 3위 입상! / 함양신문
수동농협 양파 붐스프레이어 현장 시연회 개최 / 함양신문
함양도서관, 취약계층 운영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 / 함양신문
서상우체국 4월 22일부터 신 청사에서 업무개시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