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1.31 ~ 2.6)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1/02/03 [10:39]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고 최저기온은 –1~-4℃, 최고기온은 5~11℃ 정도로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친환경인증 및 과학영농실현을 위한 토양검사와 농산물잔류농약 검사를 무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니 희망농가는 연중 검사가 가능하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 벼 보급종 전국단위 신청 기간이 종료 되었으며 잔량이 있는 품종에 한해 2.1일부터개별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은 정부보급종 신청 시스템이나 국립종자원 밀양지원(055-355-2576)으로 신청하면 된다. 

❍ 벼 보급종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전년에 보급종으로 벼를 재배한 농가에서 순도가 높은 종자를 확보하여 활용토록 한다.

 

2. 밭 농 사 

  ❍ (보리·밀)보리와 밀은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양호하며 비가올 경우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시설감자) 

-하우스에 심은 감자는 싹이 땅 위로 올라오기 시작하거나 잎줄기가 한창 자라는 시기인 1~2월에 저온 피해를 입기 쉬하우스에 심은 감자는 싹이 땅 위로 올라오기 시작하거나 잎줄기가 한창 자라는 시기인 1월에 저온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보온에 유의한다. 

 ○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는 한파로 하우스 온도가 5℃ 미만으로 떨어지면, 감자 생장이 억제되며 찬 공기에 노출된 잎과 줄기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수막가동이나 비닐터널 설치 등으로 보온조치를 해준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 강설과 강우 등으로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은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습한 토양상태에서 기온이 내려갈 경우 토양이 솟구쳐 올라 서릿발 피해가 우려될 경우 토양 눌러주기, 복토 등으로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고추) 

- 비가림재배용 고추 파종시기가 2월 상순까지이므로 적기에 파종토록 하고 물주기는 오전에 20℃ 정도의 물을 주도록 한다. 

- 전년도에 고추를 재배하고 아직 고추대를 제거하지 않은 곳에서는 병원균 월동처가 되는 고추대를 제거하여 병해충 발생 밀도를 줄이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시설난방관리) 

- 시설하우스 난방에 사용되는 경유는 여름용과 겨울용이 어는 온도가 다르므로 계절에 맞는 난방유류를 활용토록 한다(빙점: 여름용 경유 12℃, 겨울용 경유 23℃) 

- 시설하우스 내부 난방기 가동 등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누전차단기 작동여부, 전기배선점검, 취사용가스렌지, 난방기 점검 등 주변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한다.

(전조처리)

- 촉성 및 반촉성재배 딸기의 휴면타파를 통한 전조 처리로 엽면적과 광합성량을 증가시켜 과실 수확량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 (변온관리) 

- 딸기 등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 해뜨기 전에 1∼2시간 정도 예비 가온을 하여 광합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고해가 진 후 4∼6시간 정도는 동화산물 전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약간 높은온도를 유지하고 전류가 끝난 뒤에는 작물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호흡에 의한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다. 과  수 

❍ (과수 전정) 

- 겨울철 과수 가지치기를 할 경우 작업에 사용하는 가위, 톱 등 소형도구는 나무 한 그루 작업을 마치고 소독액*에 90초 이상 담근 뒤 사용해야 다른 나무로 병원균이 이동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소독액 만들기 : 70% 알코올 또는 락스:물=1:20 비율로 희석해 사용) 

- 사과․배나무 가지치기 작업 시 나무의 궤양 발생 여부를 살피며 알맞은 조치를 취해 병원성 세균의 월동 차단하고 과수 화상병 유사증상 발견 즉시 관계기관에 신고토록 한다.

 

5. 특 작 

  ❍(느타리 버섯) 느타리 버섯.표고 종균을 2.19일까지 산림조합을 통해 신청받고 있으므로 기간내 신청토록 하고 원목재배용 원목은 2월 중에 벌목하여 건조토록 한다.

❍(오미자) 오미자 재배포장에 밑거름과 토양개량제를 투입하고 밭갈이를 실시토록 한다. 특히 2~3년 주기로 붕소를 시용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주간농사정보 (1.31 ~ 2.6)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그린테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사설] 한 지붕 두 살림, ‘국민의힘’ 비정상적 모습 언제까지 보여줄 것인가. / 함양신문
김재웅 전)함양군의회의장 경남도의원보궐선거 출마 예비후보등록 / 함양신문
六觀 손석우 옹이 점지한 천하명당터에 아시아 최고 의료센터 짓는 하충식 한양대 한마음창원병원 이사장 / 함양신문
함양군, 취업 장벽 허무는 소수 정예 전사 양성 / 함양신문
함양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세제 지원 나선다! / 함양신문
문재인 대통령 주재 회의,‘함양 농촌유토피아사업’떴다 / 함양신문
함양군, 코로나19백신 예방접종 차질없이 준비 / 함양신문
함양약초과학관 3월2일 재개관 운영 / 함양신문
함양군 합동설계단 운영 종료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