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12.20 ~ 12.26)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0/12/21 [15:58]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대체로 맑은날이 많겠으며 최저기온은 -1~-6℃, 최고 기온은 6~9℃ 정도로 일교차가 큰 날씨가 되겠다.

 ❍ 자연재해 대비요령 

- 강풍 : 환기창을 모두 닫고 환풍기 가동으로 비닐과 골조가 밀착 되도록 한다.

- 대설 : 보강지주를 2~6m 간격으로 설치하고 하우스에 쌓인눈을 계속해서 쓸어내리고 난방기를 가동하여 눈이 녹아내리도록 한다, 

- 한파 시에는 외부창을 닫고 온풍기 등 가온시설을 가동하고 정전에 대비 양초.알콜 등을 준비토록 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벼.봄감자 신청) 벼보급종 일반신청은 11.23~12.18일까지이며, 봄감자 일반재배용 보급종 신청은 11.23~12.31까지 신청하면 됨

❍ (벼 보급종 품종) 2021년 경남지역에 보급되는 벼 보급종은 운광,조평,해담,조명1호,해품,일품,대안,일미,추청,동진찰벼,영호진미,백옥찰벼,새일미벼,현품벼,친들벼 등 15종이다

 

2. 밭 농 사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실시

❍(영농 잔재물 제거) 밭작물 재배 후 멀칭비닐, 농약빈병 등 잔재물은 수거하여 재활용 수거장 등을 통해 처리토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양파나 마늘을 재배 중인 포장에서는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하고 바람에 벗겨진 피복 비닐은 다시 씌우고 복토하여 서릿발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 (노지고추) 금년에 노지 고추는 긴 장마 등으로 인해 탄저병이 다발생하여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었으므로 내년도 고추품종 선택 시 종묘회사별로 추천하는 탄저병 저항성 품종을 많이 활용토록 한다.

 

 나. 시설채소

❍(시설채소)

- 겨울철 시설채소 재배시 열매채소는 12℃이상, 잎채소는 8℃ 이상을 유지토록 한다.

- 비닐하우스 내에 외부 찬공기가 유입될 수 있는 틈새를 차단 하여 난방효율을 높이도록 한다.

 

❍(과채류)

 

- 고추, 토마토 등에 주로 발생하는 토마토반점 위조바이러스는 총채벌레에 의해 전염되므로 방충망 등을 설치하여 총채벌레가 시설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총채벌레 방제약 제를 살포토록 한다.

 

❍(딸기) 

- 딸기하우스 내 수정 촉진을 위해 수정벌을 투입할 경우 벌이 활동하기 좋은 온도인 18~22℃ 정도로 유지하여 기형과 발생을 줄이고 수량을 증진토록 한다. 

- 밀폐된 비닐하우스 내에 생육.수량.품질 향상을 위해 탄산시비 를 할 경우 일출 후 30분~1시간 후부터 환기할 때 까지 2~3시간 정도 오전에 시용해 주는 것이 좋다(시용농도 1,500ppm내)

 

다. 과  수 

❍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전정을, 약한 경우에는 강전정을 하며, 유목기에는 약전정을, 그리고 노목에 대해서는 강전정을 하여야 좋은 수세를 유지할 수 있다

 

❍수령이 낮은 과수는 동해예방을 위해 지상에서 1m정도 높이까지 원가지에 백색수성페인트(외장용)로 도포하거나 보온자재로 감싸 주어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 

- 오미자는 12월~2월 월동기 중에 가지가 무성해지는 3~4년 이후부터는 반드시 가지를 솎아내야 제때에 꽃이피고 충실히 열매와 열매가지를 얻을 수 있다 

- 끝이 말라죽은 가지, 굵기가 4mm이하로 가는가지, 길이가 30cm 이하의 짧은 가지 등을 50%정도 범위내로 솎아내고, 가지 밑을 바짝 잘라 준다

 

❍(느타리버섯) 

- 느타리 버섯 겨울 재배시 실내습도는 80~85% 정도로, 재배 사 내부온도는 15~18% 정도로 유지토록 한다. 

- 느타리버섯 채취시기는 버섯 색택이 변하지 않고 갓 끝이 밑을 향한 정도에서 수확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주간농사정보 (12.20 ~ 12.26)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일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사설] 함양지역,머리가 두개인 ‘국민의힘’, 도의원 공천 1명 - 결과에 주목한다 / 함양신문
[속보] 함양군, 코로나19 3명 발생 / 함양신문
함양농협, 2021년 정기인사단행 / 함양신문
[정상목 기자가 만난 사람 ] 함양초등학교 주관기수회장(함양초 64회) 최정현 병곡 우체국 국장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함양경찰서로부터 감사패 전달 / 함양신문
코로나19 함양군 확진자 발생 관련 기자회견문 / 함양신문
왕의 곶감 ‘함양고종시 곶감’ 온라인 판매도 왕 대박 / 함양신문
함양군, 2021년도 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 추진 / 함양신문
문화시설사업소 박진철 주무관 (재)지역문화진흥원장상 수상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