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6.21~6.27)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0/06/22 [16:25]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주 전반에는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으며 주 후반에 비가 오는 날이 있겠고 최저 기온은18~20℃, 최고기온은 27~30℃ 정도되겠음

 

❍ 농업정보 : 과수 화상병 

- 과수 화상병은 주로 식물의 새순에 발생하지만 잎, 가지, 줄기, 꽃, 열매에서도 발생합니다. 특히 잎에서는 잎자루와 만나는 곳에서 검은 색의 병으로 생긴 반점이 처음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잎맥을 따라 흘러내리듯이 발달하여 결국에는 잎이 검거나 붉게변해 말라죽게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피가 많이 발생한 논은 잎이 4매까지 방제가 가능한 경엽처리제를 사용하고, 잡초는 발아 후부터 제초제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초제를 뿌린 다음 논물을 3~5cm깊이로 최소한 5일 이상 유지해 주어야 한다.

 

❍ 일찍 심은 조생종 벼 이삭거름은 이삭 패기 15일 전에 10a당 1.8kg을 주거나 N-P-K복합비료(18-0-18)인 경우, 10a당 10~11kg을 살포한다.

 

❍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논·밭두렁, 제방 등이 붕괴되지 않도록 미리 점검을 하고, 배수로 잡초제거 및 배수시설 관리로 원활한 배수가 될 수 있도록 한다.

 

2. 밭작물 

❍ 밭 콩은 적정량이(8~10kg/10a) 파종되도록 하고, 땅이 비옥하여 웃자람이 우려되는 밭은 파종시기를 다소 늦추어 파종한다.

 

❍ 논 콩 파종량은 종자의 크기와 심는 간격, 파종시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적기 파종을 기준으로 장류콩은 재식거리 70×15cm(1주 2본)일 때 10a당 5~6kg이며, 파종 깊이는 3~5cm가 적당하다.

 

❍ 참깨는 6. 25일 이전에 파종을 완료토록하고 가급적 비가 온 다음날 토양에 수분이 있을 때 파종하여 발아를 촉진도록 한다.(파종량:3~6kg/10a

 

3. 채 소 

❍ 시설 채소는 하우스 내부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측창개폐, 환기팬가동, 차광망 피복 등 적정조치를 하여 내부 온도를 낮추도록 한다.

 

❍ 노지 고추는 장마기 비가 갠 틈을 이용 역병, 탄저병 방제와 배수로를 정비토록 한다.

 

❍ 딸기는 어미묘에서 자묘를 받아 포트유인작업을 실시하고 6월말까지 마치도록 하여 60일 이상묘을 생산토록 한다.

 

4. 과 수

 

❍ 웃자란 가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단감 가지 비틀기를 6월 하순까지 실시하고, 이듬해 결과모지로 활용하며, 주기적인 관수로 양수분 균형을 유지하여 꼭지 들림과를 예방한다.

 

❍ 웃자란 복숭아나무 새가지를 제거하여 과실 부근의 잎에 햇볕이 잘 들게 관리하고, 주지와 부주지의 일소피해 방지를 위해 새가지를 해가림용으로 이용한다.

 

❍ 배 과수원 깊이갈이와 유기물을 많이 주어 뿌리 활성에 따른 양수분 흡수율을 높이고, 배수로 확보 및 적절한 관수로 원활한 뿌리 생육을 돕는다.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해 수시로 예찰을 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하계전정 작업 시 전정가위를 알콜이나 락스로 수시로 소독하도록 한다.

 

5. 특 작

 

❍ 느타리버섯은 재배사 내 습도를 85%, 온도는 15~18℃정도로 유지하고 버섯수확시기는 색택이 변하지 않고 갓의 끝이 밑으로 향한정도에서 갓과 대가 상처가 나지않도록 주의하여 대의 하단부를 절단하여 수확한다,

 

❍ 복분자를 새로 식재한 경우에는 어린나무가 말라죽기 쉬우므로 토양

 

수분을 관찰하여 뿌리가 내릴 때 까지 관수를 해주고 짚 등으로

 

피복하여 잡초발생과 수분증발을 막아준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주간농사정보 (6.21~6.27)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일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데스크 칼럼] 군의장 3선,‘초유의 상황’을 맞이한 함양군의회 / 함양신문
[사설] 민선 7기, ‘서춘수 군정’ 2주년의 의미 / 함양신문
함양군의회, 제8대 후반기 원구성 / 함양신문
[창간28주년 축사] 김병윤 재진주함양향우회장 / 함양신문
대봉산 짚라인 공사현장 근로자 추락사 발생 / 함양신문
함양군수, 기재부 제2차관‧국회 찾아 21년 국비 확보 총력 / 함양신문
[최병훈 기쁜소식함양교회 담임목사] 산악인 엄홍길 / 함양신문
서춘수 군수, 취임 2년...함양군 미래 100년을 그리다. / 함양신문
함양군 2020년 하반기 인사 단행 / 함양신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