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
주간농사정보 (5.3 ~ 5.9)
 
함양신문 기사입력  2020/05/01 [11:11] ⓒ 함양신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주중에 2일정도 비가 오는 날이 있겠으며 최저기온은10~13℃,최고기온은 22~28℃ 정도되겠음

 

❍ 온라인 농약정보 활용 

- 농촌진흥청에서는 PLS(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 시행과 관련 PLS 민 원상담전화(1544-8572)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농업기술포털 ‘농 사로’ http://www.nongsaro.go.kr와‘농약정보 365’ http://pis.go.kr등 온라인농약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부직포 못자리를 너무 일찍 하게 되면 저온장해를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지역별 파종 한계기를 잘 고려하여 파종을 하며, 부직포 피복 후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을 상자 옆에 1∼1.5m정도 간격으로 얹어서 고정시켜준다. 

또한 강우 시 빗물이 부직포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배수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한다

 

❍ 어린모 육묘는 적정 물관리와 알맞은 온도 유지를 위해 출아기에는 30~32℃, 녹화기에는 20~25℃, 경화기에는 15~25℃에 맞추어 주고, 묘판이 너무 건조하면 모가 고르게 자라지 못하고 과습하면 모가 쓰러지거나 뿌리 얽힘이 불량해지므로 물 대는 양과 횟수를 조절한다.

 

❍ 모잘록병(입고병)은 봄철 녹화 개시 후 5~10℃의 저온, 또는 출아 온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주야간 농도차이가 큰 경우 발생하므로 등록된 약제로 방제한다.

 

2. 밭작물 

❍ 고구마 순을 심을 때 모래가 많은 사질토은 지온이 빨리 높아지고 건조해져 활착이 나쁘므로 모를 3~5일 음지에 보관하여 경화시킨 다음 심는 것이 초기 활착과 생육에 유리하다.

 

❍ 고구마 큰 묘와 작은 묘를 섞어서 심지 말고 따로 심어야 수량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묘를 심을 때 잎이 떨어지면 활착과 뿌리 내림이 더디고 수량도 감소하므로 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심는다.

 

❍ 참깨 비닐피복 재배를 하는 농가는 파종 전에 입고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로 종자 소독을 실시하고, 비닐피복이 끝나면 소독한 종자를 한 구멍에 4~5알씩 파종한다.

 

3. 채 소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쓰러짐을 방지하되, 120cm이상인 지주대를 사용하고, 전년에 사용한 지주는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한다.

 

❍ 고추는 아주심기 25~30일 후 1차 웃거름을 주는데, 10a당 요소 6.5kg, 염화칼리 3kg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준 다음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 양파 수확시기가 조생종은 4월말~5월, 중만생종은 6월~7월이지만, 양파포기 내부에서 새 잎이 나오지 않으면서 지상부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지기 시작한 이후 1주일 전후가 수확 적기이다.

 

4. 과 수 

❍ 과일 열매를 솎는 이유는 과일의 정상 발육을 위한 일정한 엽면적 확보와 과일 비대 촉진 및 품질향상, 해거리 방지에 있으므로 시기를 놓치지 말고 열매솎기를 실시한다.

 

❍ 사과의 경우 최근 개화기 전후 늦서리와 저온으로 결실량 확보가 어려운 과원이 많으므로 꽃이 핀 2주 뒤 정상 수정여부를 확인 한 후 열매솎기를 시작하고, 6월 상순 전에 마무리 한다.

 

❍ 우박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형, 또는 지역에 있는 과수원은 망 피복으로 우박피해를 방지하는데 신경 쓰고, 피해를 입었을 경우 새가지를 최대한 확보하고, 적과 전이면 피해과는 솎아준다.

 

5. 특 작

 

❍ 약초는 제초, 웃거름주기, 지주 세우기, 배수로 정비 등 포장관리를잘하고 병해충을 방제할 때는 반드시 적용 약제를 선택하고 안전사용 기준을 지켜야 함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양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주간농사정보 (5.3 ~ 5.9)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일류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함양군 2020년 하반기 인사 단행 / 함양신문
지리산천왕축제, 강력한 희망메시지를 전하다 / 함양신문
재창원함양군향우회 골프서클 함양향우골프회, “제1회 2020년 정기총회 겸 회장 원정배 대회 성황” / 함양신문
제8대 함양군의회 하반기 의장선거, 진통 끝 황태진 ‘3선 성공’ / 함양신문
함양군, 인사발령에 따른 5개 읍면장 취임식 개최 / 함양신문
‘제21회 옹녀제 개최’ / 함양신문
신협중앙회, 함양군 육상연맹 후원금 2,000만원 전달 / 함양신문
함양군 ‘민선7기 2주년’ 맞아 정례조회 열고 힘찬 출발 다짐 / 함양신문
함양군 최문실 마천면장 취임 후 첫 기관단체 방문 / 함양신문
함양군볼링장 호황, 군민 건강증진과 세입증대 기여 / 함양신문
광고